본문 바로가기
보청기 알아보기

난청 정도에 따른 보청기 종류 선택

by 한마음보청기 2023. 6. 24.

보청기는 크게 귓속형과 귀걸이형으로 나눌 수 있고 귓속형과 귀걸이형도 다시 크기와 작동방식에 따라 몇가지 종류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종류의 보청기 중에서 나에게 맞는 보청기를 선택할 때는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몇가지 있는데 이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체크해야 할 것은 난청의 상태가 어느 정도인가 하는 점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간단하게 보청기의 종류와 난청의 정도에 따라 어떤 형태의 보청기를 선택하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보청기의 종류

우선 간단하게 대표적인 보청기의 종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청기는 크게 귀 안으로 들어가는 귓속형 보청기와 보청기 본체가 귀 뒤로 걸리는 귀걸이형 보청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귓속형은 개인의 귓본을 떠서 맞춤형으로 제작이 되는데 크기에 따라 초소형 보청기 IIC, 고막형 보청기 CIC, 귓속형 보청기 ITC, 외이도형 보청기 ITE로 구분이 됩니다. 크기에 다라 보청기의 출력이 달라지면 보청기 기능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귀걸이형으로는 오픈형보청기 RIC와 일반 귀걸이형 보청기 BTE가 있습니다. 두가지 모두 보청기의 본체가 귀 뒤로 걸어지게 되는데 오픈형의 경우에는 부품 중 리시버가 귀 안으로 위치하게 되고 귀걸이형은 리시버가 귀 뒤의 본체 안에 위치하게 됩니다. 보청기가 낼 수 있는 소리 크기인 출력은 귀걸이형이 더 큽니다. 

 

 

 

◆ 보청기의 종류별 대표적인 차이점

보청기의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보청기 구입이 처음이라면 여러가지 면으로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한눈에 대표적인 차이점을 알아볼 수 있도록 표로 정리해 보았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초소형 고막형 귓속형 외이도형 오픈형 오픈형
충전식
귀걸이형
거의 안보이는 보청기 V V     V V  
블루투스 연결 보청기     V V V V V
긴 배터리 수명       V V V V
볼륨/프로그램 버튼       V V V V
교체형배터리 V V V V V   V
충전형배터리           V  
경도~중도난청 V V V V V V V
고도난청       V V V V
심도난청             V

 

◆ 청력손실 정도에 따른 난청의 분류

보청기 종류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먼저 정확한 청력검사가 진행이 되어야 하며 검사 결과에 따라 보청기의 종류를 선택해 주어야 합니다. 청력검사 결과에 따 난청의 정도는 다음과 같이 분류 수 있습니다.

▶   0~25 dB 정상 청력 

▶ 25~40 dB 경도 난청 : 1:1 대화에서는 문제가 없지만 조금 떨어진 곳이나 소음상황에서 대화의 일부를 놓칩니다.

▶ 40~55 dB 중도 난청 : 1m 정도 떨어진 곳이나 여러 사람과의 대화가 어렵습니다. 보청기 착용이 꼭 필요합니다.

▶ 55~70 dB 중고도 난청 : 매우 큰 소리만 알아들을 수 있고 사람이 많은 곳, 강의실, 소음환경에서 대화가 어렵습니다.

▶ 70~90 dB 고도 난청 : 바로 옆에서 큰소리로 말해도 대화가 어렵고 보청기 없이는 대화가 불가능합니다.

▶ 90 dB 이상 심도 난청 : 소리 자체를 거의 들을 수 없고 보청기로 도움 받을 수 있는 부분도 제한적입니다.

 

◆ 난청의 정도별 선택 가능한 보청기

1. 경도 난청

초소형 - 오픈형

대화를 할 때는 거의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지만 속삭이는 작은 소리나 소음이 있는 상황에서 간혹 대화에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이 정도 청력에서는 아직 보청기를 권유하지는 않지만 말소리를 놓쳐서는 안되는 학생이거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직업인인 경우 본인이 불편함을 느껴 보청기를 착용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경도난청이라도 본인이 생활 속에서 어려움을 느낀다면 보청기의 도움을 받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 될 수  있으며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더라도 정기적으로 청력검사를 받아 청력의 변화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직 난청이 심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큰 출력의 보청기는 필요없고 가장 작은 사이즈인 초소형 보청기로도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중도 난청

초소형 - 고막형 - 오픈형

중도난청은 일상생활 속에서 불편함을 자주 느끼게 되는 청력으로 보청기가 적극 권장되며 보청기의 좋은 효과도 기대할 수 있는 청력입니다. 여러 사람이 대화를 할때 특히 어려움을 느끼며 대화할 때 자주 되묻게 됩니다. 또 TV 소리가 점점 커져 함께 사는 가족들이 불평을 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보청기는 고막형 또는 오픈형이 추천되며 외부 노출에 민감한 경우라면 파워 리시버를 사용한 초소형 보청기 IIC P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초소형이라도 사이즈가 약간 커지게 됩니다)

 

3. 중고도 난청

고막형 cic - 귓속형 itc - 오픈형 ric

큰 소리로 말을 해야 알아들을 수 있고 소음이 많은 공간 또 강의실이나 교회처럼 소리가 울리는 공간에서 말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보청기를 반드시 착용해야 하는 청력이며 이미 어음분별력이 많이 떨어진 상태라면 청능훈련을 함께 병행해야 제대로 보청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중고도 난청에서는 초소형 보청기는 출력이 부족하여 권장되지 않으며 조금 더 사이즈가 큰 고막형 중에서 파워 리시버를 사용한 CIC P 또는 P 리시버를 사용한 오픈형 보청기도 착용 가능합니다. 만약 좀 더 다루기 편한 보청기를 원하신다면 사이즈가 조금 더 크면서 출력도 강한 귓속형 ITC 보청기도 적합할 수 있습니다.

 

4. 고도 난청

외이도형 ite - 오픈형 ric - 귀걸이형 bte

귀 가까이에서 큰 소시로 말을 해야 겨우 알아듣는 정도이며 보통 이 정도 난청이라면 언어 인지력 또한 많이 저하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경우 초기에 보청기 적응에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으며 보청기의 효과를 조금이라도 더 보기 위해서는 청능훈련이 꼭 함께 진행되는 것이 좋습니다.

귓속형 보청기 중에서는 크기가 가장 큰 외이도형 보청기 ITE가 적합하며 오픈형 보청기를 사용한다면 청력 상태에 따라 출력이 강한 P리시버 또는 UP리시버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또는 가장 출력이 강한 귀걸이형 BTE 보청기를 착용할 수도 있습니다.

 

5. 심도 난청

상당히 큰 소리에도 반응이 없거나 폭발음 같은 소리에만 반응을 하는 난청으로 보청기를 착용하더라도 큰 효과는 기대하기 어려우며 보통 병원에서는 인공와우 수술을 권기도 합니다.

보청기를 착용한다면 귀걸이형을 착용해야 하며 귀걸이형 중에서도 고심도 난청 전용의 고출력 보청기가 권장됩니다.

이상으로 난청의 정도에 따라 어떤 보청기를 선택하는 것이 적합할지 알아보았습니다.

한마음보청기에서는 정밀한 청력검사부터 자세한 보청기 상담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해 드리고 있습니다.

청력상태를 확인하고 싶으시다거나 보청기에 대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한마음보청기를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