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난청과 귀건강 정보

노인성 난청을 방치해서는 안되는 이유

by 한마음보청기 2022. 10. 27.

노인성 난청은 나이가 듦에 따라 귀안의 청신경과 달팽이관이 노화되어 정확하게 소리를 듣지 못하게 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난청은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질환 중 하나인데 통계적으로 우리나라 65세 이상 인구 중 40% 이상이 노인성 난청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보청기에 대한 안좋은 선입견 때문에 난청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는 경우가 훨씬 더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난청을 방치할 경우 단지 난청이 악화되는 것 뿐 아니라 그외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프랑스에서 25년간 3,800명을 대상으로 추적관찰한 연구에 의하면 노인성난청이 있지만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은 경우 보청기를 착용한 노년층에 비해 치매와 신체적인 수행능력의 저하가 나타날 확률이 훨씬 높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노인성 난청을 오랜기간 방치할 경우 어떤 문제점들이 나타날 수 있을지 연구결과를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치매 확률의 증가

연구에 의하면 난청이 있지만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은 경우 건청인 또는 난청이 있지만 보청기를 착용하는 경우에 비해 치매가 올 가능성이 훨씬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는 청력기능이 쇠퇴하면서 뇌가 소리를 해석하기 위해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고 이 때문에 기억과 관련괸 다른 뇌 영역의 기능이 감소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마찬가지로 미국 존스홉킨스대학교의 연구에서도 경도난청은 2배, 중도난청은 3배 그리고 고심도난청은 무려 5배까지 치매의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발표된 바가 있습니다.

하지만 보청기를 착용하여 청력개선을 한 경우에는 정상청력을 가지고 있는 노년층과 비교했을 때 치매 위험률의 차이가 없었다고 합니다.

 

 

2. 일상생활 수행 능력의 저하

노인성 난청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보청기 착용을 미루고 난청이 심해질 경우 일상생활 속에서 활동 장애를 일으킬 확률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특히 목욕, 옷입기, 화장실 이용, 식사와 같은 기본적인 일상생활과 관련된 활동에서 수행능력이 떨어질 확률이 28% 높아졌고 전화하기, 약 복용, 돈 관리, 대중교통 이용, 쇼핑 등에서는 수행 능력의 저하가 13% 증가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난청이 있지만 보청기를 착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건청인의 수행능력과 차이가 없었습니다.

 

 

3. 남성 우울증 위험도 증가

난청이 있지만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경우 말소리를 잘 이해하지 못해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되지 않으면서 소외감과 우울증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이번 연구에서는 특히 난청이 있지만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은 남성들의 경우 정상청력인 또는 난청이 있지만 보청기를 착용하고 있는 경우에 비해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43%나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성의 경우에는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더라고 우울증의 위험도가 높아지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4. 인지기능의 저하

또한 연구에 의하면 난청이 있지만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은 경우 인지기능의 저하도 함께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이는 청력이 떨어지면서 사회활동이 줄고 뇌에 자극이 되는 대화를 원활하게 하지 못해서인데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면 결국 인지기능의 저하로 이어질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하지만 보청기를 착용하고 청력개선을 한 경우 인지기능의 저하 속도가 늦춰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같은 연구에서 보청기 착용과 사망률 사이의 연관성을 조사한 결과 난청과 사망률 사이에는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노인성 난청이 발생하였지만 이를 방치할 경우 단순히 청력이 계속해서 악화되는 문제뿐 아니라 사회적 단절, 고립 등으로 인한 소외감, 우울증을 겪을 수 있고 이는 결국 인지기능 저하와 치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하지만 여러 연구에 의하면 난청이 있더라도 적절한 시기에 보청기를 착용하면 난청의 진행속도도 늦추면서 정상청력을 지닌 노년층과 마찬가지로 건강하게 일상생활을 해나가는 것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합니다.

혹시라도 난청이 있다고 느껴지신다면 앞으로의 건강한 삶을 위해 더이상 미루지 마시고 정확한 청력검사를 받아보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