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난청과 귀건강 정보

노인성 난청의 초기 증상과 대처방법은?

by 한마음보청기 2022. 9. 19.

 

사람은 누구나 나이가 들면서 점차 청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증상은 자연스러운 것이지만 사람에 따라 청력이 떨어지는 정도에는 차이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65세 이상에서는 약 1/3이 약간의 청력손실을 경험하게 됩니다.

 

노인성 난청이란 무엇일까?

나이가 들면서 서서히 발생하는 청력손실을 보통 노인성 난청 또는 노화성 난청이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노인성 난청은 나이가 듦에 따라 내이 안에 있는 작은 유모세포나 청신경이 점차 손상되거나 손실이 되어 발생하는 경우인데  보통 증상이 양쪽 귀에 함께 나타나고 초기에는 대개 높은 음이 잘 안 들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 모두는 40대가 되면서 청력이 조금씩 떨어지기 시작하는데 보통 60,70대에 난청 증상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많고 80대에 이르러서는 절반 이상이 난청을 겪게 됩니다.

 

노인성 난청의 원인은 무엇일까?

가장 주된 원인은 다른 신체 부위와 마찬가지로 귀 안의 내이와 청각신경도 노화가 진행이 되면서 기능을 점차 잃게 되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다음과 같은 여러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사람에 따라 난청의 정도에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 유모세포의 손실

- 유전적인 요인

- 매우 큰 소음에 오랜 기간 노출이 된 경우

- 당뇨병, 심장병, 고혈압과 같은 건강 상태

- 머리의 외상

- 내이에 영구적인 손실을 일으키는 이독성 약물 복용

 

 

노인성 난청의 증상

노인성 난청은 대부분 매우 점진적으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초기에는 청력 손실을 잘 느끼지 못하게 됩니다. 하지만 노인성 난청에서 볼 수 있는 전형적인 징후들이 있기 때문에 초기에 이러한 증상들이 느껴진다면 정확한 검사를 받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 소리는 들리지만 간혹 문장 속 일부 단어들이 정확하게 안 들리는 경우가 있음.

- 사람들이 말을 할 때 웅얼거리면서 말을 하는 것처럼 느껴짐.

- 다른 사람들과 대화 도중 되묻는 경우가 자주 발생함

- 여자나 어린아이들의 말소리가 더 잘 안들리는 것 같음.

- TV 볼륨을 예전보다 크게 해야 잘 들림.

- 조용한 곳에서의 대화는 큰 문제가 없지만 주변에 소음이 있으면 대화가 어려워짐.

- 일부 특정 소리가 과하게 크게 느껴지거나 거슬리게 들림.

- 이명 소리 때문에 불편함을 느낌.

 

 

노인성 난청의 치료

노인성 난청은 단지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것뿐 아니라 나아가 사회적인 고립, 우울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치매 발병률 또한 높아진다는 많은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아직 의학적으로 한번 발생한 난청을 다시 회복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난청이 있더라도 하루빨리 청력향상을 통해 일상생활에 다시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난청을 조기에 발견하고 보청기를 착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노인성 난청의 보청기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난청 환자가 보청기를 착용한 이후 순음청력역치는 평균 17dB 개선되고 말소리 변별력은 약 38% 향상, 청각장애지수도 평균 20% 낮아져 노인성 난청인의 난청에 따른 불편 정도가 보청기로 인하여 현저히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노인우울증과 인지기능에서의 보청기 효과에 대한 연구에서는 보청기 착용 3개월 뒤 우울감이 줄어들고 인지기능의 향상이 확인되었음이 확인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2009년 건강보험공단통계에 의하면 만 65세 이상 난청 환자 중 실제 보청기를 착용하는 경우는 전체 11.3%로 매우 낮은 수준이었고 특히 여자에게서 더 낮게 나타나고 있었습니다.)

 

 

남아있는 청력을 보호하는 방법

보청기가 난청을 치료하는 것은 아니며 단지 남아있는 청력으로 들을 수 있는 소리를 더 크게 증폭해 주는 역할을 할 뿐입니다. 이때 남아있는 청력 즉, 잔존청력이 많이 남아 있을수록 보청기의 효과도 크게 나타나며 청력이 거의 남아 있지 않게 된다면 보청기의 효과를 볼 수 없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청기 착용을 시작했다고 하더라도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남아 있는 청력이 더 떨어지지 않도록 잘 보호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 보청기 착용을 꾸준하게 합니다. 보청기를 통해 듣는 소리가 뇌를 자극하여 청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보청기를 양쪽으로 착용합니다. 한쪽으로만 착용할 경우 나머지 귀의 청력이 더 떨어질 수 있습니다.

- 가능한한 소음에 대한 노출을 피하고 소음이 있는 장소에 장시간 있어야 한다면 꼭 청력보호구를 착용합니다.

- 음주와 흡연을 피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합니다. 

 


 

이상으로 노인성 난청이란 어떤 것이며 원인은 무엇인지 또 노인성 난청을 어떻게 극복해야 할지도 알아보았습니다.

무엇보다도 노인성 난청은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시기에 보청기를 착용하여 난청이 더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인지능력이 떨어지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무료로 진행되는 청력검사가 필요하시거나 보청기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한마음보청기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