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청기 알아보기

충전형 보청기의 장점과 단점

by 한마음보청기 2021. 10. 12.

보청기가 작은 소리를 크게 하여 들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마이크, 앰프, 리시버가 부품으로 필요하며 이 부품들이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에너지가 공급되어야만 합니다. 보청기가 필요로 하는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해서는 현재 두 가지 방식의 배터리가 사용되고 있는데 한 가지는 과거부터 늘 사용되어 왔던 버튼 모양의 일반 배터리이고 또 한 가지는 몇 년 전부터 새롭게 출시된 충전이 가능한 충전식 배터리입니다.

아직까지는 대부분의 보청기 사용자들이 일반 배터리형의 보청기를 사용하고 있지만 계속해서 충전식 보청기를 사용하는 분들도 늘어가는 추세이고요.

 

그런데 점점 많은 분들이 찾고 계시는 충전식 보청기가 무조건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용을 하다보면 느끼게 될 수도 있는 몇 가지 단점들을 미리 확인해 보시고 어떤 방식의 보청기가 내게 더 맞을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 충전식 보청기의 장점 ]

사용이 간편하고 다루기가 쉽다 : 충전식 보청기를 찾는 분들의 대부분은 사용의 간편함 때문에 충전식을 선호하십니다. 특히나 손으로 작은 물건을 조작하는 것이 힘든 분들이나 시력이 많이 안 좋으신 분들께는 충전식 보청기가 큰 도움이 되며 계속해서 며칠에 한 번씩 새 배터리로 교환을 하는 것이 번거로운 분들께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수명이 길다 : 현재 대부분의 충전식 보청기는 리튬 이온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리튬 이온 배터리는 한번 충전으로 30시간까지도 사용이 가능하며 길게는 최대 5년까지도 새 배터리로 교환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이전에 사용되었던 니켈 수소 전지는 1년 정도 후에 새 배터리로 교체를 해주어야 했으며 최초로 충전식 보청기에 사용되었던 은금속 아연전지는 6개월마다 새 배터리로 교체를 해야 했습니다.

반면에 일반 교체형 배터리의 경우 3일~15일에 한번씩 새 배터리로 교체를 해야 합니다. (일반 배터리형 보청기의 배터리 수명은 보청기의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아이들이나 동물들에게 안전하다 : 동그란 모양의 일반 보청기 배터리는 실수로 어린아이나 애완동물이 삼켰을 경우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비해 충전식 보청기의 경우 아기가 보청기 전체를 삼키지 않는 한 일반 배터리형의 보청기에 비해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충전식 보청기의 단점 ]

충전되기까지 시간이 필요하다 : 배터리 교환식 보청기의 경우 필요할 때 새배터리로 교환하기만 하면 바로 문제없이 보청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충전식 보청기의 경우 일상생활 중 갑자기 방전이 되었을 때 충전기에 보청기를 꽂아두고 일정 시간 동안 충전이 되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그리고 물론 그동안에는 보청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보통 밤사이에 충전을 하면 그 다음날 하루 종일 보청기를 사용할 수 있지만 간혹 충전기의 전원선이 빠져 있었다거나 보청기를 충전기에 제대로 꽂지 않았거나 하는 등의 실수로 충전이 되어 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내부의 배터리를 스스로 교체할 수가 없다 : 충전식 보청기의 배터리는 보청기 내부에 내장되어 있으며 사용자가 스스로 교체를 할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배터리에 문제가 발생해 교체를 해야 하거나 몇 년 간 사용 후 성능이 떨어져 새 배터리로 교체를 해야 할 시기가 되면 보청기를 반드시 공장으로 보내야만 합니다.

따라서 이 기간 동안에는 보청기를 사용할 수 없게 되는 불편함이 생기게 됩니다.

 

충전기에 문제가 생길 경우 보청기 자체를 사용할 수 없게 된다 : 배터리형 보청기의 경우 간단하게 작은 배터리 하나만 교체해 주면 아무 문제 없이 보청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충전식 보청기의 경우 혹시라도 밤사이 제대로 충전이 되지 않았다면 외부에서 갑자기 보청기가 끊길 수 있으며 그리고 이때 충전기가 없다면 보청기 자체를 사용할 방법이 없게 됩니다.

만약 충전기를 잃어버렸을 경우에도 충전을 할 다른 방법이 없으며 출장이나 여행 시에도 반드시 충전기까지 함께 챙겨가야만 보청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충전기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수리를 위해 충전기를 공장으로 보내야 하는데 역시 그 기간 동안에는 보청기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추가 비용이 필요하다 : 제조사나 모델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일반 배터리형 보청기보다 충전식 보청기가 더 높은 가격에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일단 초기 구입 시에 추가 비용이 발생하게 되며 또 필요에 따라 예비용으로 충전기를 하나 더 구입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몇 년 간 사용 후 내부의 충전용 배터리를 교체해야 할 시기가 오게 되는데 이때 다시 목돈을 들여 배터리를 교체해 주어야만 합니다. (충전 배터리의 가격은 보통 20~30만 원입니다) 

 

선택할 수 있는 보청기 종류가 한정되어 있다 : 아직까지 대부분의 충전식 보청기는 오픈형 또는 귀걸이형으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얼마 전 귓속형으로 충전식 보청기가 출신 된 모델이 있기는 하지만 이 경우 보청기의 크기가 많이 커지기 때문에 외부에 쉽게 노출이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오픈형 보청기라고 하더라도 일반적으로  충전식 보청기가 일반 보청기에 비해 크기가 약간 더 커진다는 점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현재는 배터리형 보청기가 더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배터리의 효율성이 더 높아지고 다양한 모델에서 충전식 보청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면 앞으로 충전식 보청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아직까지는 충전식 보청기 구입 시 미리 고려해야 할 점들이 몇가지 존재합니다. 좀 더 다양한 보청기 모델 중에서 선택을 하길 원하거나 비용의 절감을 원할 경우 또 가는 곳마다 충전기를 들고 가야하는 불편함이 싫다면 충전식 보청기가 최선의 선택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보청기는 항상 나의 청력상태와 생활환경 그리고 직업, 연령 등을 다양하게 고려하여 선택을 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보청기 전문가와의 충분한 상담 진행 후 나에게 꼭 맞는 보청기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충전식 보청기에 대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한마음보청기 02-2135-8511로 문의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